도서

레 미제라블

일상책방 2024. 5. 23. 21:15

오랜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가치 있는 작품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레 미제라블은 언제나 손에 꼽히는 고전의 진수라 할 수 있다.  책은 물론, 영화,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작품으로 연출되는 레 미제라블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레 미레자블 책표지
레 미제라블 책표지

 

 

1. 작가소개

 

빅토르 위고는 프랑스의 시인이자 소설가로 세계적인 대문호이다.  그는 시, 소설, 희곡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탁월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작품을 보여 주었다.  특히 작품 속에서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에 대한 인도주의와 박애 정신으로 사회 문제를 탐구하며 문학사에 길이 남을 명작을 남겼다.

 

 

2. 한 줄 요약

 

죄수였던 장발장이 은혜를 입고 성자가 되어 삶을 완성하는 이야기.

 

3. 줄거리

 

주인공 장발장은 빵 한쪽을 훔친 죄로 19년형을 선고받고 출옥한다. 사회로부터 철저히 외면받던 장발장은 밀리엘 주교의 은혜에 큰 감명을 받고,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마들렌 시장으로 새 삶을 살아간다.

 

그러나 맹목적으로 법을 수호하는 자베르 경감은 끊임없이 장발장을 추적하고, 급기야는 마들렌을 장발장으로 의심한다. 

 

한편, 가난한 노동자 팡틴은 자신의 딸을 부양하기 위해 만방으로 노력하지만 결국 죽음을 맞이하고, 장발장은 팡틴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코제트를 악한 테나르디에 부부로부터 구하고 자신의 딸로 삼고 숨어서 산다.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코제트는 혁명가인 마리우스와 사랑에 빠지고, 마리우스가 위험한 순간 장발장은 혁명에 가담해 마리우스를 구하고, 끊질기게 자신을 괴롭히던 자베르의 목숨을 살려주지만 자베르는 장발장의 자비에 혼란을 느끼고 결국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코제트와 마리우스는 결혼을 하고, 장발장은 코제트와 마리우스에게 진실을 이야기하고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한다.

 

4. 마무리

 

엄청 방대한 분량의 작품이다. 민음사 버전은 총 다섯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큰 마음을 먹고 시작해야 하지만 읽다 보면 단 한순간도 지루할 겨를이 없이 사건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이야기 속으로 금방 빠져든다.

 

장발장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은 밀리엘 주교이다. 그는 은그릇을 훔치는 배은망덕한 행동을 저지른 장발장에게 은촛대까지 주면서 은혜를 베풀고 악에서 그의 영혼을 구했다. 덕분에 장발장은 선한 사람이 되겠다는 밀리엘 주교와의 약속을 떠올리며 평생 속죄하면서 선한 사람으로 거듭난다.

 

도덕성이 결여된 장발장이 어떻게 성자가 되어 생을 마감할 수 있었는지 삶의  태도와 인생의 의미를 되짚어 보게 한다. 장발장은 죄인의 신분이라는 가장 낮은 곳에서 타인을 위해 어려움에 맞서 용기를 내고, 인류애와 박애정신으로 성자의 삶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준다.

 

프랑스혁명 이후 빈곤, 불평등, 부패등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생생하게 그려지는데, 빅토르 위고는 이런 사회문제를 단순히 비판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장발장을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결국 고난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타인의 아픔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인간의 노력이 절대적임을 저절로 깨닫게 된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법도 중요하지만 법을 초월한 더 큰 사랑이 결국은 서로를 구원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레 미제라블을 단순한 소설이 아니다. 인생책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회적 정의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담겨있다. 또한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서 어떻게 희망을 버리지 않고 구원을 실천할 수 있는지 그 의미를 되새기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며 삶의 가치를 선물한다

 

레 미제라블의 뜻이  불쌍한 사람들이니만큼 이 책을 통해 동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레 미제라블이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장발장처럼 우뚝 섰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