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서쪽도사의 재개발 투자의 정석 책 리뷰

일상책방 2024. 6. 23. 16:24

소액으로 다년간 재개발 투자를 하며 수익을 내는 방법을 터득한 재개발 전문가 서쪽도사의 실전 사례와 투자 노하우를 정리한 책이다.

 

여기에서는 책에 나온 내용 중 서울 재개발 지역의 특징만 따로 소개한다.

 

재개발 투자의 정석 책
재개발 투자의 정석 책

1. 한남 뉴타운

 

재개발 중 가장 좋은 입지를 꼽으라면 단연코 한남 뉴타운이다. 앞으로는 한강이 보이고 뒤로는 남산이 보이는 배산임수 땅이다. 또한 반포대교를 건너면 바로 서초구이고 한남대교를 건너면 강남구와 연결된다.

 

가장 입지가 좋은 구역은 한남 5구역이다. 한강을 가장 넓게 끼고 있어서 많은 세대가 남향으로 한강 전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가장 재개발 진행이 빠른 한남 3구역 외 사업성이 좋은 4구역도 주목해 보자.

 

2. 성수 뉴타운

 

뉴타운 지역 중 한남 뉴타운과 함께 남향으로 한강 전망을 볼 수 있는 입지이다. 그중 1,2구역은 강변북로 복개 공사로 한강둔치와 연결되면서 훌륭한 조망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으로 한강을 사이에 두고 압구정동과 청담동을 마주 보고 있으며, 서울숲이 옆에 있고, 평지로만 이루어져 입지가 매우 좋다.

 

3. 흑석 뉴타운

 

흑석 뉴타운의 가장 큰 장점은 3대 업무 지구 접근성이다. 한강을 건너면 용산이고, 광화문, 여의도, 강남 모두 가깝다. 서초구 옆이라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장점이 있는 곳이다.

 

4. 노량진 뉴타운

 

노량진 뉴타운 왼쪽에는 신길 뉴타운이 있고 오른쪽에는 흑석 뉴타운이 있다. 지하철 1호선과 강남을 관통하는 7,9호선을 동시에 누리고 경전철 서부선도 들어올 예정이라 교통 편의성이 좋은 곳이다.

 

5. 북아현 뉴타운

 

서울 강북의 핵심인 북아현 뉴타운은 중구나 마포구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각광받는 지역이다. 서울 서북권의 마지막 남은 대단지 새 아파트이므로 북아현 뉴타운 2,3구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6. 거여 마천 뉴타운

 

강남 3구의 유일한 재개발 지역으로 입지만으로 향후 충분히 각광받을 가능성이 높다.

 

7. 용산역 주변 재개발 구역

 

용산역 주변의 정비창 부지는 서울에서도 정중앙에 가까운 입지로 용산역이 도보권에 있다. 

 

8. 용산 서후암동 청파동 재개발 구역

 

후암동은 아래로는 용산공원, 위로는 서울역, 오른쪽으로는 남산인 지역이다. 서후암동과 동후암동으로 나뉘는데, 이중 서후암동이 평지이고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었으니 향후 관심 있게 지켜보면 좋을 지역이다.

 

청파동은 후암동의 왼쪽에 있는데, 청파동 중에서도 재개발을 추진하는 구역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9. 영등포 뉴타운

 

영등포역이 도보권이며 여의도까지 직선거리로 2km가 채 되지 않아 여의도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여의도의 아파트 재건축 사업 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영등포 뉴타운에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면 여의도 직장인들의 수요로 인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는 곳이다.

 

10. 신길 뉴타운

 

서울 뉴타운 중 면적이 두 번째로 큰 지역이다(첫 번째는 장위 뉴타운). 전체적으로 평지이며 고르게 개발되고 있다.

 

11. 장위 뉴타운

 

서울 강북권의 대표적인 재개발 구역으로 중간중간에 해지가 된 곳이 많아 아쉬운 지역이다. 향후 동북선 경전철과 gtx 등 호재가 많기 때문에 소액으로 해지된 구역에 접근해 보면 좋을 것이다.

 

12. 이문, 휘경 뉴타운

 

이문, 휘경 뉴타운에서 눈에 띄는 구역은 이문 1구역, 이문 3구역, 이문 4구역이다. 이문,휘경 뉴타운은 지하철 1호선 3개 역(회기역, 외대앞역, 신이문역)과 경의중앙선 회기역을 이용할 수 있다.

 

13. 신정 뉴타운

 

양천구는 목동의  신시가지 아파트들이 재건축 연한이 되면서 양천구 신축이라는 타이틀만으로도 뜨거운 관심을 받는 지역이다. 서쪽에 직장이 있고 새 아파트를 원한다면 관심 있게 보면 좋다.

 

14. 수색, 증산 뉴타운

 

강북의 대표구 중 하나인 마포구와 마주 보고 있으며 바로 옆에 상암 DMC가 붙어 있다. 수색역, DMC역, 증산역의 트리플 역세권으로 대중교통 접근성이 높다. 향후 철도 차량기지가 이전하면 상암이나 DMC로의 이동성이 대폭 개설될 것이므로 관심 있게 보면 좋다.

 

15. 신림 뉴타운

 

입지를 보면 강남과 은근히 가깝다. 경전철 신림선이 7호선 환승역인 보라매역, 2호선 환승역인 신림역을 거쳐 신림뉴타운까지 연결된다.

 

16. 봉천동 재개발 구역

 

서울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봉천동 재개발 지역은 강남역 업무지구와 직선거리가 채 10km가 되지 않는다. 과거에는 산동네 이미지가 있었지만 향후 신축 아파트 대단지가 대거 입주하면 이미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17. 청량리역 주변 재개발 구역

 

청량리역은 향후 10개의 철도 노선이 계획되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장점이 상당하다. 청량리역 주변은 완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재평가될 곳이다.

 

18. 상계 뉴타운

 

서울에서 진행되는 재개발 구역 중 소액 투자금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곳 중 하나이다. 노원구의 희소한 신축 아파트 단지라는 가치가 더욱더 빛을 볼 것이다.

 

19. 미아사거리 주변 재개발 구역

 

강북에서 유일하게 백화점 두 곳(롯데백화점, 현대 백화점)과 가까워 뛰어난 상권과 인프라로 미래 가치가 좋아질 것이다. 옆에 위치한 장위 뉴타운과 대규모 신축 아파트촌을 형성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된다.

 

20. 은평 재개발 구역

 

은평구는 시청, 광화문 일대로 이동뿐 아니라 GTX-A 노선을 통해 강남까지의 빠른 이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상 서울 재개발 구역 리뷰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서쪽도사의 재개발 투자 원칙을 소개한다.

 

빨리 부서질 곳, 지역 토박이가 선호하는 곳, 무조건 대단지가 될 곳, 조합원수 대비 일반분양 세대수가 많은 곳, 주변 아파트 가격이 높은 곳, 전체적으로 개발되는 곳, 자연환경이 좋은 곳 이상 일곱 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