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일상책방 2024. 4. 29.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데 정말 막막하다. 올수리를 하자니 비용이 만만찮고 비용에 맞춰서 부분 인테리어를 하자니 뭔가 조화가 안 맞는 것 같아서 고민을 하다 견적을 받고 결정하기로 했다.

 

마음 같아서는 올수리를 진행하고 싶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서 꼭 변경해야 하는 부분만 견적을 의뢰했다.

33평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견적 받기
33평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 견적 받기

 

1. 부분 리모델링 범위

 

1) 거실 : 180만원 ~ 200만원 사이

거실은 제일 보편적으로 쓰이는 강마루와, 4.5T 장판 중에서 최종적으로 고민을 많이 하다 결국 강마루로 시공을 결정했다.

 

거실뿐 아니라 방에도 거실과 같은 강마루로 바닥을 통일해서 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장판으로 전체 바닥을 할 때 보다 삼십만 원 정도 더 비용이 발생했다.

 

요즘은 장판도 다양하게 나오고 타일이나, 원목 같은 무늬들도 많아서 집안 전체를 장판으로 통일하면 일체감도 좋아서 집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거실 가구 배치를 수시로 바꾸는 나는 장판에 가구 자국이 남은 게  싫어서 거실은 강마루, 방 세 개는 장판 2.4T로 결정했다. 

 

 

2) 씽크대 : 350 ~ 380만원 사이

 

싱크대는 인테리어에서 제일 신경 쓰는 부분이어서 비용을 조금 더 주더라도 브랜드 있는 업체로 시공하기로 했고 한샘으로 결정했다.

 

3) 조명 : 30~40만원 사이

 

조명은 매립을 하고 싶었지만 스위치까지 같이 교체를 해야 하기에, LED 등으로 전체 시공하기로 했다.

 

4) 욕실 : 180 ~ 250만원 사이

 

화장실은 두 개인데 안방 화장실은 아직 쓸만하고 상태도 양호해서, 공동욕실만 견적을 넣었다. 요즘은 욕조대신 샤워부스를 많이 설치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반신욕을 좋아하는 나는 욕조가 꼭 필요하기에 지금처럼 욕조를 설치하고 타일은 덧방으로 시공하기로 했다.

 

5) 도배 및 장판 : 180만원

 

도배는 거실은 실크, 방은 합지를 선택했을 때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했는데 한번 하고 나면 웬만해서 다시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체 실크벽지로 진행하기로 했다.

 

예전에 살던 집에서 부엌이 합지였는데 이사 첫날 아이가 스티커를 붙였다가 뗐는데 그 부분이 찢겨서 내내 눈에 거슬렸기에 무조건 실크 벽지를 하리라 다짐하던 터였다.

 

거실은 이건, 구정마루 시공, 방 3개는 장판으로 2.4로 진행하기로 했다

6) 도장 및 필름 공사 :  200~ 250만원 사이

 

현관 및 발코니에 전체적으로 칠이 벗겨져 세라믹 탄성코트로 마감하기로 했다. 일반 페인트와 달리 칠이 잘 벗겨지지도 않고 본래의 색도 오래 유지 되기에 각 방에 딸린 발코니에도 전체적으로 적용된다.

 

인테리어 필름은 문5개, 거실 아트월, 전체샷시, 안방 화장대, 드레스룸 포한 포함 견적이 150만원이 나왔다.

 

2. 견적 의뢰 

 

오늘의 집과 숨고에 견적을 의뢰했다. 다양한 업체들에서 견적서가 들어왔는데 단순하게 총금액만 적혀 있는 곳, 거리가 너무 먼 곳, 포트폴리오에 최근 실적이 없는 업체는 일단 제외시켰다.

 

견적서를 보면 전체 금액만 있고, 세부 적인 비용이 없는 곳이 허다했고, 욕실 삼백만원, 도배 장판 이백만원 이렇게 뭉툭하게 제시한 곳이 대부분이어서 이런 곳은 보류 시켰다.   

 

내가 선별한 기준은 첫째,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항목별로 세부적인 비용이 나온 업체. 둘째, 현장이랑 사무실이 너무 멀지 않은 곳, 마지막으로 전화 통화했을 때 친절하게 응대해 준 곳을 기준으로 선별했다.

 

욕실 세대면 아메리칸 스텐다드, 욕실 변기 대림, 샤워 수전 대림 등 구제척인 자재와 금액까지 표기된 곳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3. 인테리어 견적 비용

 

비용은 1,500~2,200만 원까지 다양했다. 철거비용은 포함 부가가치세는 별도였다.

 

결제는 계약금 10%(계약당일), 착수금 40%(공사 시작일), 중도금 40%(주방 시작일), 잔금 10%(공사 마감일) 기준이다.  

 

4. 마무리

 

올수리는 새시포함 7천, 섀시 제외는 5천만원대의 비용이 나왔다. 섀시가 우선인데 내부 인테리어를 먼저 하기로 해서 이번에 못하는 게 많이 아쉽다.

 

좀 더 저렴하게 인테리어를 하는 방법은 올수리든 부분수리이든 한 업체에 맡기지 말고, 각 부분별로 공사를 진행하면 30%정도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한다. 주방, 욕실, 도배.장판을 개별로 진행하는 방식인데 각 공정마다 날짜를 조율하고 진행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견적서에 제일 자세하게 세부적인 항목까지 나오고 자재까지 추천해준 업체를 선택했다.

 

5. 인테리어 순서

 

철거 - 섀시 - 보일러 배관 및 설비 - 페인트 - 타일 - 목공 - 도배 - 바닥 - 싱크대 및 신발장 - 전기공사 -입주청소

 

 

살고 있는 집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꼭 참고했으면 하는 책이 있다.

「(독일병정의 월세 더 받는) 똑똑한 부동산 인테리어」

 

실제로 인테리어 전문가이자 부동산 투자자로도 유명한 저자의 진심이 담긴 인테리어 사례 및 나 같은 초보자가 읽어도 인테리어에 대한 기본 틀을 잡고 시작할 수 있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년에 집이 없으면 생기는 일  (0) 2024.05.14
초등 1학년 추천 도서 - 국어 교과서 수록 도서  (0) 2024.05.04
노인 건강  (1) 2024.04.28
공부 비법  (0) 2024.04.26
초등 저학년 책 읽기  (0) 2024.04.24

댓글